★ |
마그네틱 스트라이프 필름 |
magnetic stripe film |
필름 가장자리에 자기음대가 있는 16미리용 필름으로 기록영화에 많이 사용되었다. |
★ |
마기라마 |
magirama |
1895년 프랑스의 아벨강스와 앙드레 데브리가 개발한 3중 스크린 영사방식으로 56년 파리에서 단편영화 상영하는데 사용되었다. |
★★★ |
마무리 작업 |
Makeup |
잡지나 광고와 같은 인쇄물의 활자와 그림 요소들을 구성하는 마무리 공정. |
★★★ |
마스크 |
mask |
촬영시 프레임의 일부를 가려주는 장치로 렌즈 앞에 붙여 사용한다. |
★★ |
마스크 워킹 |
mask working |
마스크를 이용해 촬영한 후 반대로 가려지지 않았던 부분을 촬영한 후 두 영상을 합성하는 특수효과. |
★★ |
마스킹 |
masking |
촬영시 영상의 일부분을 가리고 촬영한 후 그 영상의 크기를 변화시켜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특수효과. |
★★ |
마스터 |
Master |
편집된 마지막 결과물을 뜻한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테이프 형태였으나, 디스크를 사용한 방송의 경우에는 원래의 내용은 언제나 그대로 존재하며 편집명령이 디스크에서 행해진다. |
★★★ |
마스터 샷 |
master shot |
한 씬이 시작하기 전 전체화면을 보여주는 샷으로 편집시 다양한 편집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경을 포착하는 롱샷, 풀샷으로 촬영하여 한 씬의 시점을 보여주는 설정화면. 상황설정이나 인물의 관계를 알 수 있도록 촬영한 샷. |
★★★ |
마슬로우 이론 |
Maslow's Theory |
심리학자 마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사회적 욕구, 존중에 대한 욕구, 자기 실현의 욕구 등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욕구가 만족되면 차상위 욕구에 대한 만족을 추구하게 된다는 이론. |
★★★ |
마음 점유율 |
Share of Mind |
경쟁 기업 또는 경쟁 상표 전체 중에서 어떤 기업 또는 상표가 차지하는 지명 또는 선호도의 비율. |
★★ |
마이너스 렌즈 |
minus lens |
렌즈의 앞쪽에 부착하여 표준렌즈의 가시영역을 망원렌즈만큼 넓게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렌즈. |
★ |
마이어드 |
mired |
색온도 측정단위. 색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된다. |
★★ |
마이크로 폰 |
microphone |
스피커를 통해 음향으로 바꾸어주는 기계장치. 음향에서 나는 진동을 입력해 전기신호로 바꾸어 녹음, 전송, 증폭, 녹음하거나 전송, 증폭 등으로 다시 변환시킬 수 있다. |
★★ |
마이크로 필름 |
micro film |
특수필름으로 아주 작은 필름 안에 프레임별로 그림이나 문자를 저장하고 영사할 수 있는 필름. |
★★ |
마이크로폰 붐 |
microphone boom |
마이크를 화면에 보이지 않게 하면서 음원에 가장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진 긴 막대. |
★ |
마이크로프리즘 포커싱 |
microprism focusing |
8미리 카메라에 많이 쓰이는 것으로 파인더상의 초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스크. |
★ |
마이티 |
mighty |
2000와트용 가변초점 조명기. |
★★★ |
마젠타 |
magenta |
적색과 청색의 혼합으로 생겨나는 색. 필름의 감광유제층으로 쓰인다. |
★★★ |
마케팅 계획 |
Marketing Plan |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위상정립, 마케팅 믹스 등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 |
★★★ |
마케팅 목표 |
Marketing Objectives |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달성해야 할 성과. |
★★★ |
마케팅 믹스 |
Marketing Mix |
표적 시장에서 기업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들을 배합하는 것. 가장 일반적인 요소로는 가격(Price),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이 있음. |
★★★ |
마케팅 전략 |
Marketing Strategy |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하는 표적시장 선정, 위상정립, 마케팅 믹스, 예산 등의 기본 방향에 관한 계획. |
★★★ |
마케팅 조사 |
Marketing Research |
마케팅 상의 문제점과 기회 발견, 또는 마케팅 활동의 기획, 수정 및 평가를 위해 내부 및 외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립, 분석하는 활동. |
★★★ |
마케팅 책임자 |
Marketing Director |
마케팅 계획을 수립, 집행, 통제하는 기업의 관리책임자. |
★★★★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Marketing Communication |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대인판매, 판매촉진, PR, 직접판매 등의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