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이 롤 |
A roll |
에이비 편집에 사용되는 두 개의 롤 중 하나. |
★ |
에이 와인딩 |
A winding |
감광유제층이 릴에 감긴 위쪽에 위치한 상태. 인화작업 외는 사용되지 않는다. |
★ |
에이 피 오 |
A.P.O |
음향이 동반되지 않는 인화를 가리키는 액션 프린트 온리의 약자. |
★★ |
에이 비 타이틀 |
AB title |
촬영된 화면 위에 합성되어 스크린에 나타나는 자막. 에이비 롤에 의한 인화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
★ |
에이 비 와인드 |
AB wind |
한 쪽에만 필름 구멍이 나있는 필름 바탕면의 반대 쪽. 즉 감광유제층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말. 에이 와인드는 감광유제층이 릴에 감겨진 필름의 위쪽으로 들어나 있어 대개 밀착인화에 사용되고, 비 와인드는 필름바탕면이 위쪽으로 드러나 있어 촬영, 영사, 광학작업 등에 이용된다. |
★ |
수차 |
aberration |
영상이 렌즈 등의 광학적 결함으로 인해 뒤틀림이 생긴 것으로 구면수차, 색수차, 비점수차 등 여러 가지 수차가 생길 수 있다. |
★ |
어버브 더 타이틀 |
above the title |
자막이 소개되기 전에 나타나는 초개 인물자막의 위치. |
★ |
주경비 |
above-the-line in budget |
실제 촬영단계에 임하기 전에 계획되거나 소요되는 모든 주요 경비, 원작료, 각본료, 감독 및 주요 제작진의 임금, 주요 연기자의 출연료 등등이 이에 포함된다. 제작비 중 가장 경비가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며, 일반적으로 어음이나 수표로 지급된다. 그 중요도로 인해 예산작성표의 상층부에 우선적으로 명시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
★ |
흡수 |
absorption |
전달한 빛을 렌즈 내에 보류시키는 방법. |
★ |
흡수필터 |
absorption filter |
특정한 빛의 파장은 차단시키고 나머지 빛은 모두 통과시키는 광선필터. |
★ |
추상편집 |
abstract montage |
추상적, 상징적 개념을 암시하거나 또는 심오한 은유적 표현을 나타내기 위해서 장면을 연결시키는 편집의 한 방법. 이를테면 푸도프킨의 <어머니>에는 ① 감옥에 갇혀 있는 영웅적 혁명아, ②무장한 노동자들, ③해빙된 강물에 떠내려가는 얼음 덩어리의 순으로 된 시퀀스가 있는데 이를 통해 작가는 혁명적인 동시에 정서적인 해빙, 즉 자유의 실현을 상징하고자 하였다. |
★ |
표준구경 |
academy aperture |
1932년에 미국영화협회에 의해 확립된 기준화면 비율. 화면의 너비와 높이의 비율이 4:3이나 1.33:1임을 가리킨다. |
★ |
표준 프레임 |
academy frame |
유성영화가 도래하기 전에 국제적으로 승인된 화면비율. 즉 1.33:1의 종횡비를 지닌 35mm 화면의 한 쪽 측면에 음대가 있는 프레임. 대형화면이나 애너모픽렌즈에 의한 화면비율의 조정 이외에는 모든 필름의 기준이 되는 규격을 말한다. |
★ |
표준 마스크 |
academy mask |
카메라 렌즈 구경의 일부를 가리는 장치. 유성영화가 도래하여 기존의 무성영화용 필름 위에 음대를 부가하게 되자 35mm 필름의 크기 자체는 변형시키지 않고 다만 프레임의 크기만을 축소시킨 것. 따라서 표준 화면비율은 변화되지 않는다. 이 마스크에 의해 형성된 화면비율을 표준구경이라고 한다. |
★ |
아카데미 롤 |
academy roll |
오프 아카데미 커브라고도 한다. 음대상의 고주파수를 감고시켜 극장에 설치된 음향기기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표준세트. 반면 돌비 시스템은 고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 |
표준규격 |
academy standard |
영화산업의 전체 분야에 있어 기자재의 매카니즘이나 필름의 형태 등에 통일성을 부여하기 위해 미국영화협회가 정한 기술상의 기준치. 표준 구경, 표준 리더, 표준 마스크, 표준 프레임 등이 이러한 표준 규격의 범례이다. |
★ |
현상조약 |
accelerator |
젤라틴 막을 연하게 만들어 주는 동시에 현상주액의 환원작용을 왕성하게 하는 현상 촉진제. 주로 알칼리류인 탄산소다, 붕산, 붕사, 코달크 등이 쓰인다. |
★★ |
강도 조명 |
accent light |
일반적인 조명 상타 중 필요한 곳에 고광을 비추는 조명. |
★★★ |
광고주담당자 |
Account Executive |
거래광고주 광고 관리담당자. 광고주 담당자는 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광고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고 광고주에 대해서는 광고대행사를 대표함. |
★★★★★ |
광고주담당자 |
Account Executive |
거래광고주 광고 관리담당자. 광고주 담당자는 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광고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고 광고주에 대해서는 광고대행사를 대표함. |
★ |
아세테이트 필름 |
acetate film |
식초산염 셀룰로우즈로 만든 필름 바탕면. 1940년대 이후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여 1950년대에는 모든 필름에 적용되었다. 과거의 니트레이트 필름에 비해 연소율이 적어 매우 안전하므로 불연성 필름 또는 안전 필름이라 불린다. |
★ |
아세톤 필름 |
acetone film |
접착제의 제조나 편집기재의 세척에 사용되는 유기물의 액체 용매제. |
★ |
액팅 액션 |
acting action |
촬영시 감독이 지시하는 준비-시작 중 한 단계. 감독이 카메라 액션을 지시하면 카메라 셔터의 작동과 연기의 시작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
★ |
화학성 |
actinic |
필름의 감광유제막에 실제로 기록되는 광선의 비율. 이를테면 정상적인 일광은 모든 색채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전정색성 필름에 높은 화학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이 용어는 본래 화학 변화를 일으키는 방사선을 가리키는 화학선 작용에서 원용된 것이다. |
★ |
활극영화 |
action film |
동적인 연기와 빠른 속도의 영상으로 충만된 영화유형의 통칭. 주로 서부영화, 범죄영화, 위기영화 등이 이에 해당되며 때로는 일련의 희극영화, 익살영화, 연속물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최초이자 본격적인 활극영화라고 할 수 있는 포터의 <대열차 강도>이래 영화는 속도감과 역동성을 그 매체적 변별성으로 삼아 활극적 요소가 두드러진 장면묘사를 선호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