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킵 테이크 keep take 그냥 킵(keep)이라고도 한다. 촬영편집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된 작품에까지 사용되는 화면.
케그 keg 500-1000와트 용량을 가진 맥주통 모양의 집광.
켈빈 kelvin 색온도를 측정하는 단위. 캘빈 스케일(kelvin scale)이라고도 하며 K로 표시한다. 이 단위는 백분도에 바탕을 두고 절대 영도인 섭씨 -273도에서 시작된다. 정상적인 일광은 6000K이고 텅스텐 램프는 3200K이다. 광원이 다른 조명을 사용할 때는 전환 필터가 쓰인다.
주요 광고주 Key Account 광고대행사가 가장 중요하도고 생각하는 대형 광고주.
주요 광고주 Key Account 광고대행사가 가장 중요하고도 생각하는 대형 광고주.
키 애니메이션 key animation 컴퓨터를 이용하는 동화제작. 동화가가 각 프레임의 주요부분을 그려 놓으면 컴퓨터가 이들 주요국면들 사이의 프레임들을 연결시킨다.
키 애니메이터 key animator 동화제작에서 키를 그리는 사람. 한 장면의 처음과 끝, 또는 움직임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을 그려놓으면 인 비튀너가 나머지 연속 그림을 채워넣게 된다.
키 그립 key grip, ateliervorarbeiter, chef machinists 촬영현장에서 트랙을 깔거나 삼각대를 설치하는 등의 수공작업에 종사하는 기술진 중의 우두머리.
키 라이트 key light 화면을 이루는데 있어 가장 주요한 광선을 말하며 표현의도에 따라 촬영자가 결정하여 분위기를 만들던가 표현효과를 높이는 데 사용한다.
주광선 key light 화면 내에서 가장 우선적이고도 보편적인 광원. 대상 화면의 화조와 분위기를 결정한다. 촬영감독의 지시에 의해 설치된 후 여타의 보조조명이 뒤따르게 된다.
키 세컨드 key second 두 명 이상의 제 2 조감독을 두는 경우 제 1 조감독이나 제작지휘자를 도우는 사람.
중심 영상 Key Visual 광고에서 시청자의 마음속에 강력한 시각적 단서(visual cues)로 기억되는 하나의 영상 또는 이미지.
중심 영상 Key Visual 광고에서 시청자의 마음속에 강력한 시각적 단서(visual cues)로 기억되는 하나의 영상 또는 이미지.
키프레임 Keyframe DVE 시스템에서 디지털 효과의 변환점을 나타내는 변수들의 집합이다. 예를들면 키프레임(keyframe)은 영상의 위치, 크기, 회전상태 등을 나타낸다. 디지털 효과를 사용하려면 최소한 2개 이상의 키프레임을 필요로 한다. 물론 복잡한 경우에는 100개 정도의 키프레임을 갖는 경우도 있다.
키(애벌그림) keys 동화제작에서 출발, 정지 등과 같이 인물이나 대상이 취해야할 동작의 기본 위치를 표시한 그림. 키 포지션(key position)이라고도 한다.
키스톤 keystone ①영사기나 스크린이 기울어져 영상이 일그러지는 현상. 때로는 카메라 위치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②1912년에 설립된 미국의 영화사. 1915년에 트라이앵글사로 병합되었다.
키스토닝 keystoning 그림이나 자막 따위를 촬영할 때 렌즈와 표면 사이의 각도가 맞지 않거나 영사시의 렌즈축과 영사막 사이의 각도가 일치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영상의 왜곡현상.
키커 kicker (light) 전면의 대상을 후면으로부터 분리시키는데 쓰이는 작은 조명기. 아이라이트(eye light)라고도 하며 인물의 윤곽이나 눈, 머리카락 등이 선명하게 강조된다.
키네마 컬러 kinema color 1906년에 세계 최초 상업용으로 개발된 천연색 영화기법. 카메라 렌즈 앞에 회전 필터를 부착하여 적색과 청녹색을 포착한 뒤 이를 이원색법으로 재생해낸다.
키네스코프 kinescope TV화면을 영상으로 옮기는 방식. 비디오 테이프가 개발되기 전인 50년대에 재방송을 위해 쓰였던 방법으로 화질이 양호하지 못했다. 보통 키네(kinne), 키니(kinny)로 약칭된다.
키네스타시스 kinestasis 희랍어인 키네( 동:움직임 )와 스타시스( 정:정지 )의 합성어. 움직이는 영상보다 정사진이 시각정보원으로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제작기법. 정지화면처럼 급격한 변화보다는 정적인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포토 키네시스(photo kinesis), 포토 키네스타시스(photo kinestasis)라고도 한다.
키네토그래프 kinetograph 1888년 에디슨(Thomas Edison)과 딕슨(W. K. L. Dickson)이 발명한 세계 최초의 영화용 카메라. 1889년에 30초 정도의 짧은 단편영화를 만드는데 쓰였으며 1891년에 특허권을 취득하였다.
키네토폰 kinetophone 딕슨(W. K. L. Dickson)이 에디슨의 키네토그래프와 전축(gramophone)을 결합한 기기. 본래의 명칭은 키네토포노그래프(kinetophonograph)였으나, 이후로는 키네토폰으로 더 잘 알려지게 되었다. 따라서 세계 최초의 카메라 방식은 동시 녹음용이었으나 완전한 체계는 아니어서 1890년대 후반까지 현실화되지 못했다.
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 1889년에 에디슨(Thomas Edison)과 딕슨(W. K. L. Dickson)이 발명한 일인 일회용 영화감상 기구. 1891년에 특허를 낸 이 기구는 세계 최초의 영사기이기는 하였으나 한 사람이 동전 하나를 넣고 약 30초 동안 활동사진의 내용을 들여다 볼 수 있을 뿐이었고, 무게가 무려 50kg이나 되어 이후의 영화 발전단계에서는 보편화되지 못했다.
키노파노라마 kinopanorama 다중 카메라, 영사기, 분리 스크린을 이용해서 360도 원통형의 스크린 효과를 가능케한 구소련의 대형 화면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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